새소식

> 고객마당 > 새소식
제목학술원총서 004 『원주의 공간성, 성(聖)과 속(俗)의 경계』발간2025-02-13 22:46


운곡학회 지역연구사업으로 추진된 학술원총서 004 원주의 공간성, 성(聖)과 속(俗)의 경계가 발간되었습니다.


순천향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과 전성운 교수와 상지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장향실 교수가 공동 집필한 이 책은 원주라는 공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무엇을 경험하고 어떤 태도로 삶을 이어가는가?라는 화두를 제시하여 원주라는 공간에서 살아가는 사람살이의 본질을 탐구한 것입니다그 결과 연구자들은 원주의 공간심상을 성()과 속()이 공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웅위(雄巍)한 치악산을 근간으로 한 성()에 대한 지향, 섬강을 오가며 갖는 속()된 욕망, 대평원은 아니지만 안분(安分)의 삶을 꾸릴 만한 전야(田野)에서의 삶과 사유 태도를 살펴 원주라는 공간이 사람에게 준 가치와 의미를 풀어 한 권의 책으로 담아낸 것입니다.

 

피상적으로만 짐작하던 원주라는 지역에 대하여 역사적 배경과 인물, 거기에 얽힌 인문적 담화와 내재된 정신세계를 치밀하게 분석한 이 책은 앞으로 원주학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대됩니다.

 

운곡학회 학술원총서 네번째로 발행된 이 책은 신국판 350페이지로, 발행일은 20241230일이며 이문사에서 제작하였습니다.

 

학회에서는 앞으로도 한국학 및 원주와 강원 지역학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학회가 명실상부한 운곡학과 원주학, 강원학, 한국학의 중심으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운곡학회 학술원 -



004 표지.jpg